'2010/03'에 해당되는 글 3건

  1. 2010.03.26 안드로이드 시작할때쯤.. (1)
  2. 2010.03.16 Windows Phone7 의 파급효과는?
  3. 2010.03.11 국내 아이폰 4G 도입..... 과연..? (1)
2010. 3. 26. 02:03

안드로이드 시작할때쯤..



지나간 자료 2009년 9월

작년 여름부터 시작해서 9월쯤 마무리된 삼성 M4800 윈도우 모바일 단말기에 안드로이드 포팅..
많은 것을 배웠지만... 아직 오디오 패스쪽은 감이 안온다..
요즘들어 어플리케이션 레이어 영역쪽에 대한 NEED가 강해져서 또 죽어라 파고 있지만.~ 아쉽구나.

안드로이드펍 회색님께 보여드릴려고 만들었던 영상.. 사무실에서 찍었더니.. 아니구나.

컴파일에 사용됬던 노트북을 교체하면서 백업을 못했던.. 아쉬움이 큰...
많은 곳에서 문의가 오고 했지만 몇몇분들껜 디테일 한정보를 못드렸다.
달랑 T-FLASH에 바이너리만 ..

문서화해서 교육까지 해야하고 열씨미 했던 개인 프로젝트였지만. 맺음이 좋지 못해 볼때마다 아쉬운.


----------------------------------------

백 업 필 수

----------------------------------------

트위터 안드로이드 그룹 팔로우
http://twitaddons.com/group_follow/detail.php?id=90


Trackback 0 Comment 1
  1. 파리스 2010.12.22 11:0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십니까. 안드로이드펍에 작년 9월에 올리신 "미라지에 안드로이드 포팅"글을 읽고 방문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캔디바형 쿼티폰을 선호하기에 미라지에서 안드로이드를 올려서 카카오톡으로 수다 떠는 꿈을 꾸고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프로젝트를 접으신 거 같네요. 그럼에도 할 수 있다란 희망을 주셔서 고맙습니다. ^^

2010. 3. 16. 16:34

Windows Phone7 의 파급효과는?



Windows Phone 7 ..

Major Issue
1. MS 앱스토어로만 어플리케이션 구매 가능.
2. 3rd Party Application의 Multi_tasking 불가.
3.  Windows Mobile 6.x 이전 버전의 어플리케이션 동작 불가.
4.  Memory Card 교체 불가



마이크로소프트(MS)가 3월 1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MIX2010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윈도폰7 시리즈에 대한 공개영상

----------------------------------------------------------------------------------------------------------

MS가.. 애플의 길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아니 조금더 강화했다는 표현이 맞을 것 같다.
단말기 공급은 애플과는 달리 Windows Phone OS 를 탑재한 주요 단말 개발사들에게
컨텐츠의 중심은 MS 라는 것을 타겟팅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통신사, 국가, 글로벌 통합 앱스토어의 방향은 안드로이드, 심비안....? (+삼성의 바다)
지금 걸음마를 걷기 시작하는 통신사들은 더욱더 안드로이드에 매진 하게 될 것이다...

MS는 Bing 이나 XBOX 등 기존 MS Subway Chain 을 융합하는 솔루션들을 Windows Phone7 에 기본 탑재했다.

3rD party Multi-Tasking 을 막고 하드웨어 스펙을 높은 가이드라인으로 잡으면서 사용자에게 빠른 동작을 제공
하겠다..

 ----------------------------------------------------------------------------------------------------------

결국은 또 MS VS APPLE 인가..? 아니면 MS VS APPLE VS ?  로 가는 것일까...
OS에 대한 에코 시스템을 풍부하게 가진 곳이 승리 할 것으로 보인다..

왠지 걱정반 즐거움반.. 이 되는 소식.



ECO SYSTEM 안정화  = CONTENTS & APPLICATION 선두 ...?
MS사에서 APPLE의 앱스토어와의 컨텐츠 확보 격차를 위한 어떠한 방향을 선택할 것인가..
기존의 단말 개발사의 라인업의 변화는..?
윈도우폰7 어플리케이션이 빠지게 되는 기존 앱스토어들의 방향은..?


 

Trackback 0 Comment 0
2010. 3. 11. 15:54

국내 아이폰 4G 도입..... 과연..?


아이폰은 통신비 제출에 대한 소비자 의식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국내 KT 사의 아이폰 도입으로 인해서 많은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있었으며 차후 라인업인 4G 와 아이패드의 관심도가 증가된 상태이다.

며칠전인가 지인으로 부터 아이폰 4G가 언제쯤 나올까라는 질문을 받았다.
내 답변은 그랬다. 아이폰 도입으로 인해서 KT에서 과연 많은 수혜를 받은 것이 맞느냐...
나는 99.99% 의 가능성으로 아이폰 4G는 쉽게 도입이 불가능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비즈니스는 ARPU 와 ROI 가 합당해야 가능하다.

KT에서는 아이폰 도입으로 얻은 효과는 아래와 같다.
긍정적 효과 : 스마트폰의 선두적 입지 구축
부정적 효과 : 애플 정책에 의한 컨텐츠, 어플리케이션 추가 부가가치 생산 불가
                        국내 메이저 단말 제조사와의 협업 체계 붕괴
                        아이폰으로 인한 무선데이터인프라망 시설 투자비 증가


즉 얻는 것보다는 잃는 것이 많았다는 이야기다. KT에서도 차후 라인업으로 생각하는 안드로이드를 생각해서
선도적인 스마트폰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서 무리수를 썻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1.애플 정책에 의한 컨텐츠, 어플리케이션 추가 부가가치 생산 불가

요즘보면 앱스토어가 통합된다는 뉴스를 많이 볼 것이다
가.KT가 주도적으로 움직여서 만들고 있는 글로벌 앱스토어 연합 WAC(Wholesale Applications CommunityMWC)
나. 행자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가앱스토어
다. SKT T스토어, KT Show스토어의 통합

애플의 아이폰을 도입하면서 스마트폰의 핵심인 어플리케이션 / 컨텐츠를 애플의 Itunes 에서만 운용할 수 있는 정책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일반 사용자야 아... Itunes로 가서 받고 사면 되지 라고 할 수 있겠지만 스마트폰을 판매하면서 주요 부가가치로 생산되는 앱스토어를 연결할 수 없다는것은 아주 큰 RISK로 작용을
하게 된다.

위 표와 같이 애플 아이폰 사용자들은 비교적 기존 RTOS 단말기와 달리 유료 어플리케이션 사용 빈도가 높다.

음성통신과 단말기 판매비 무선통신비용으로는 사업의 ARPU를 유지 할 수 없다.
향후 ALL IP 기반의 4G 네트웍 기반의 시장이 도래된다면 컨텐츠와 어플리케이션의 선두 기업만이 시장 지배력을 행사 할 수 있는 여건이 더욱 커지게 된다. 물른 현재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동일한 환경이며 더욱 가속화 될 것이다.

애플이 아이패드를 내 놓는 것또인 이러한 이유가 아닐까한다.
필자가 아이패드 출시당시 만든 PT 자료 첨부.

아이폰과 PC / TV와 같은 영상장치를 연결하는 하나의 카테고리성을 띄는 것이라 생각한다.
애플의 아이패드를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광고해서  컨텐츠 수요 생성용 단말기로 포지셔닝을 잡고 있는 것이다.
“ Starting at 499$ “
그리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컨텐츠 카테고리 추가를 하여 애플의 폐쇄적 유무선 통합 멀티미디어 컨텐츠 시장을
구성하는 움직임 아닐까? 컨버전스 시장에서는 모든 단말기기간의 컨버전스형으로 운용이 가능한 환경을 모든 프로슈머에서 타겟팅을 하고 있으니..

그것을 기업입장에서는 지켜만 볼수 있는 입장은 아니다.

2. 국내 메이저 단말 제조사와의 협업 체계 붕괴

국내에는 세계 굴지의 삼성,LG, 팬택과 같은 휴대폰 단말기 제조사가 있다.
뉴스를 보셨겠지만 아이폰 도입 후 SKT에 도입된 삼성의 옴니아2 단말기에서는 윈도우 모바일 6.5의 버전 업 패치를 삼성에서 제공하지만 KT의 쇼옴니아 단말기에는 윈도우 모바일 6.5 패치가 안될 수도 있다는 기사가 나왔었다.

당시 제조사에서는 KT의 특수한 UI/UX 구성으로 인해 검토중이라고 했으나 모바일 엔지니어인 나로써는 그 점에 대한 의문이 갈 수밖에 없었다.  훗날에 쇼옴니아도 6.5 패치가 제공된다고 일단락 되었지만 아이폰 도입으로 인해
KT에서는 국내 made in KOREA 제조사와의 불화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다시 아이폰 4G 단말기를 도입한다면...?

3. 아이폰으로 인한 무선데이터인프라망 시설 투자비 증가


미국 AT&T 를 보더라도 아이폰 3GS 이후에 수익률이 떨어졌다 . 트래픽 해소를 위한 무선통신망 기간시설 투자비를 음성및 단말 판매로는 + 요인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이 글을 읽는 사용자도 스마트폰사용중에 무선통신이 끊어지거나 병목현상을 경험을 했을때 어떠한 표정을 지었는가..?




미국 AT&T의 자료를 보아도 아이폰 유저의 네트워크 트래픽 생성은 무시할 수 없는 비중을 차지 하고 있다.
물른 KT에서 그것을 염려한 FMC 서비스(집에서도 밖에서도 QOOK) 이라는 한번 죽어가던 NESPOT 기간 시설(Wifi) 비교적 투자비가 적게 들어가는 무선인프라망을 확대하는 것도 여기에 해당이 된다.


결론

애플 아이폰 4G 국내 도입 가능성이 아주 낮다고 본다. 물른 소비자의 NEED 가 그 가능성을 높혀 주기는
 하겠지만 국내 여건상 소비자보다는 기업의 생산활동이 우선순위아닐까 한다.



 
 Etc Comments

업무시간에 생각나는데로 몇자적었더니 깔끔하게 정리 되지 못했다. 모든 환경 요소로 보았을때 아이폰 4G는 도입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그 대체방안으로써 SKT와 KT에서 안드로이드를 타겟팅 하고 있지만 아이폰에 비해
사용자에게 만족할 만한 성능 단말기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필자 역시 모토로이를 구매 해서 사용해보고 있지만 예전 사용하던 HTC 의 G1 과 금일 사용해본 구글의 넥서스원보다는 완성도가 떨어져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아직까지 좋은 이야기를 듣지는 못할 것 같다.

제대로 만들어서 제대로 공략해야할 시기가 아닐까..?
일정이 조금 늦어지더라도..

어떤분이 안드로이드는 한국에서는 안드로이드마켓에 유료어플을 구매 못하니 범용화 되지 않을 것이라 말한다.
과연..?  지금 왜 모든 제조사, 통신사에서 안드로이드의 선두적인 입지를 할려고 마케팅을 하는 것인지..? 독립적인 카테고리를 만드는 것은..?  한국형 안드로이드 마켓이 출범할 수도 있지 않을까..?

어제 삼성 PAVV 컨텐츠 개발자 설명회에 다녀왔다. 삼성의 바다 플랫폼.. 모바일에서 시작한 OS와 달리..
가전제품의 우위에서 모바일과의 융합 목표...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그 글을 다시 포스팅 하겠다.


'IT & Think'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 아이폰 4G 도입..... 과연..?  (1) 2010.03.11
왜 스마트폰을?  (2) 2009.08.10
스마트폰 (Smartphone) 이라는 것에 대한..  (0) 2009.06.03
Trackback 1 Comment 1
  1. simcard 2010.03.11 23:4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위에 글에 소프트뱅크와 AT&T의 실적에 대해서 판매률 호조가 기업 이익과는 다르다는 시각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메이저 휴대폰 단말사가 국내에 있는데 korea Telecom 이라고 자부 하고 있는 KT에서 위의 트랙백 글과 같이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갈까요...